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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보자, 하늘.
언리얼 엔진 5.3 예제로 찍먹하기-01 둘러보기 본문
업무 중 잠시 짬이나서 (요즘은 클라 개발 안하지만) 궁금해서 언리얼 엔진 찍먹 봤습니다. 또 언제 다시 보게 될지 몰라 궁금했던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합니다.
저는 새로운 언어나 툴을 배울 때 다음과 같은 일정한 패턴으로 익힙니다.
- 그 언어나 툴의 특징 확인하기
- 여기서 "아! 이건 나에게 아주 높은 확률로 필요없거나 다른 걸로 금방 대체될 기술이겠다."이라고 판단되면 바로 런!!
- 버전업되어도 기반 기술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거나 개인적으로 엄청 재미있어 보이면 고!!
- 전체 훑어보기 (하루 5시간, 4일 이내에 볼 수 있는 강의)
- 심도있는 학습은 여기서는 손 안됨! 맛보기, 찍먹만 할 수 있는 자료 검색
- https://opentutorials.org/ , https://www.youtube.com/ 등에서 입문 강의 보기
- 샘플 분석 (하루 5시간, 3일 이내 )
- 오픈된 공식 샘플 코드/프로젝트 분석.
- 입문 강의에서 안배운 내용들이 있다면 메모만 하고 일단 진행.
- 재밌어 보이는 것들만 재현해보기!
이 과정까지가 찍먹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리해 볼 예제는 "Survivors Roguelike - Multiplayer Game Template"( 다운로드 링크 , 공식 문서 링크 )입니다. blueprint 전용 프로젝트인데 요즘 유행하는 survivor 유형의 게임으로 multiplay 기능도 있고, 내용도 길지 않아 샘플로 보기 딱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됩니다.
폴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Survivors Template
- Blueprints
- Abilities : 사용자 스킬 Effect BP
- AI : 적 AI 구현 (입문 과정에 없어 별도 스터디 필요!)
- Character : 사용자 캐릭터 구현 BP(로비용, 게임용으로 나뉘어 있음.)
- Components : 사용사 스킬 구현 BP (네 개의 스킬 모두 여기서 볼 수 있음)
- DataTables : 텍스트 및 스킬 데이터
- Enemies : 적 구현 BP
- Enums : 그냥 enum값 정의
- GameplayActors : 게임 자체 사용되는 actor들. 아이템, 게임 내 text , 몹 소환 위치 등등의 장치들
- Interfaces : 로직에서 사용하는 함수들 모음 같은거 같은데..?
- Saves : 사용자 저장 데이터용 bp
- Structs : 데이터 구조체 선언
- System : 게임 시스템(컨트롤러, 게임 모드 등) 구현 BP
- UnrealStaringContent : 기본 캐릭터를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Control Rig 를 만든 듯 한데.. 이건 나중에 다시 봐야할 듯.
- Demo : 각종 리소스들... 별도로 볼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 Maps : 게임에 사용되는 맵들
- Textures : 게임 아이콘 리소스에 사용되는 texture들
- Widgets : 게임 UI를 위한 Widget BP들..
- Blueprints
언리얼 엔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Mr.Go_UnrealEngine 채널에서 쭉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 분 정말 정성스럽게 내용 잘 정리해두셨더군요. -0-b!!
그럼 다음 글에서 뵈요!!
(* 연말은 이 프로젝트로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 듯 하네요. 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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