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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5.3 예제로 찍먹하기-01 둘러보기 본문

개발 이야기/개발툴 및 기타 이야기

언리얼 엔진 5.3 예제로 찍먹하기-01 둘러보기

가온아 2023. 11. 23. 17:13

업무 중 잠시 짬이나서 (요즘은 클라 개발 안하지만) 궁금해서 언리얼 엔진 찍먹 봤습니다. 또 언제 다시 보게 될지 몰라 궁금했던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합니다.

저는 새로운 언어나 툴을 배울 때 다음과 같은 일정한 패턴으로 익힙니다.

  1. 그 언어나 툴의 특징 확인하기
    1. 여기서 "아! 이건 나에게 아주 높은 확률로 필요없거나 다른 걸로 금방 대체될 기술이겠다."이라고 판단되면 바로 런!!
    2. 버전업되어도 기반 기술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거나 개인적으로 엄청 재미있어 보이면 고!!
  2. 전체 훑어보기 (하루 5시간, 4일 이내에 볼 수 있는 강의)
    1. 심도있는 학습은 여기서는 손 안됨! 맛보기, 찍먹만 할 수 있는 자료 검색
    2. https://opentutorials.org/ , https://www.youtube.com/ 등에서 입문 강의 보기
  3. 샘플 분석 (하루 5시간, 3일 이내 )
    1. 오픈된 공식 샘플 코드/프로젝트 분석.
    2. 입문 강의에서 안배운 내용들이 있다면 메모만 하고 일단 진행.
    3. 재밌어 보이는 것들만 재현해보기!

이 과정까지가 찍먹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리해 볼 예제는 "Survivors Roguelike - Multiplayer Game Template"( 다운로드 링크 , 공식 문서 링크 )입니다. blueprint 전용 프로젝트인데 요즘 유행하는 survivor 유형의 게임으로 multiplay 기능도 있고, 내용도 길지 않아 샘플로 보기 딱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됩니다.

폴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Survivors Template 
    • Blueprints
      • Abilities : 사용자 스킬 Effect BP
      • AI : 적 AI 구현 (입문 과정에 없어 별도 스터디 필요!)
      • Character : 사용자 캐릭터 구현 BP(로비용, 게임용으로 나뉘어 있음.)
      • Components : 사용사 스킬 구현 BP (네 개의 스킬 모두 여기서 볼 수 있음)
      • DataTables : 텍스트 및 스킬 데이터 
      • Enemies : 적 구현 BP
      • Enums : 그냥 enum값 정의
      • GameplayActors : 게임 자체 사용되는 actor들. 아이템, 게임 내 text , 몹 소환 위치 등등의 장치들
      • Interfaces : 로직에서 사용하는 함수들 모음 같은거 같은데..?
      • Saves :  사용자 저장 데이터용 bp
      • Structs : 데이터 구조체 선언
      • System : 게임 시스템(컨트롤러, 게임 모드 등) 구현 BP
      • UnrealStaringContent : 기본 캐릭터를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Control Rig 를 만든 듯 한데.. 이건 나중에 다시 봐야할 듯.
    • Demo : 각종 리소스들... 별도로 볼 필요는 없을 듯 하네요.
    • Maps : 게임에 사용되는 맵들
    • Textures : 게임 아이콘 리소스에 사용되는 texture들
    • Widgets : 게임 UI를 위한 Widget BP들..

 

언리얼 엔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Mr.Go_UnrealEngine 채널에서 쭉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 분 정말 정성스럽게 내용 잘 정리해두셨더군요. -0-b!!

그럼 다음 글에서 뵈요!!

(* 연말은 이 프로젝트로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 듯 하네요. 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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