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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이야기/개발툴 및 기타 이야기

Blender Dream Texture Add-on으로 작업 효율 높이기

가온아 2023. 4. 20. 12:55

windows 11 / blender 3.5 기준으로 설명됩니다.

https://github.com/carson-katri/dream-textures/releases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 받으세요.

Blender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 Add-ons”에서 Install 버튼을 누르고 다운받은 zip 파일을 선택하면 설치가 됩니다. 처음 설치할때는 모델을 다운로드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Dream Texture는 자신의 PC에서 모든 연산이 진행됩니다. 필요한 모델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모델 용량이 모두 GPU Memory 에 업로드 되므로 가능한 Nvidia GeForce 20시리즈, 6GB 이상의 GPU memory 가진 시스템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낮은 사양에서도 CPU를 이용해 사용은 가능하지만 작업에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혹은 Dream Studio라는 외부 솔루션을 사용하여 그래픽 카드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별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Dream Texture 탭 확인

화면 우측 상단에 < 버튼을 누르면 확장탭이 나타나며 "Dream"탭을 선택하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Seamless Tile Texture 생성하기 - 조약돌 길 만들기

“Shift + F10”을 누르면 Tile Editor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Dream Texture탭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세요.

  • Pipeline: Stable Diffusion
  • Model: stabilityai/stable-diffusion-2-1
  • Prompt: Texture
  • Subject: An old cobblestone road (원하는 프롬프트로 대체해 보세요.
  • Seamless : Both (연결된 방향을 지정하세요)

(* GPU 에러가 나는 분은 “Memory Optimizations”에서 “Cpu Only” 옵션을 체크해 진행하세요.)

이제 Generate 버튼을 눌러 생성해 보세요.

이제 Shader Editor로 이동해서 생성한 텍스쳐를 적용해 봅니다. "Add -> texture -> image texture"를 생성해 방금 생성된 텍스쳐를 지정하고 output의 color를 Base Color에 연결합니다.

seamless를 both로 지정해도 완벽하게 이어지지는 않더군요. 손을 좀 봐야 할 듯 합니다.

모델에 사용할 Texture 및 UV 매핑 - 가을 분위기 나무

 

우측과 같은 나무 모델에 가을 단풍 분위기의 텍스쳐를 만들고 UV 매핑을 해보겠습니다. 나무 객체를 선택 후 Editing Mode로 전환 후 “a”키를 눌러 모든 vertex를 선택합니다. Dream Texture 탭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Pipeline: Stable Diffusion
  • Model: stabilityai/stable-diffusion-2-depth
  • Prompt: Concept Art
  • Subject: tree in autumn, red colored(원하는 프롬프트로 대체해 보세요.)
  • Subject Type: Environment
  • Genre : Fantasy
  • Input : Depth, Bake 옵션 활성화

(* GPU 에러가 나는 분은 “Memory Optimizations”에서 “Cpu Only” 옵션을 체크해 진행하세요.)

생성 버튼을 눌르면 자동으로 생성 , 매핑까지 완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잘 되는 것 같지만 해보시면 여러 시련을 겪으실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테스트 해보세요. ^^a

아직 개발 중인 플러그인으로 지금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이후에는 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소개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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