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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프로젝트를 SourceTree로 관리하기 - 1. 개인 저장소 생성하기 본문
Github의 경우 private repo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료결제가 필요합니다.
2016년 12월 현재 월 12$로 활용할 수 있으며, enterprise용도 있으며 (1seat당 5000$)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활용 가능한 plugin 시스템도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혹 유료 결제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있다면 Atlassian 사의 SourceTree를 추천합니다.
사용법을 간단히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https://bitbucket.org/ 에 계정을 생성하고 프로젝트와 저장소를 만들어 주세요.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면 아래 화면처럼 상당에 "Projects" 메뉴가 존재합니다.
이후 "Create project"라는 누르고, 프로젝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공유할 목적이 아니라면 "This is private project"를 꼭 선택해 주세요.
하단의 "Create Project"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Create repository"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저장소를 생성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Repository name"을 입력한 후 하단의 추가 세팅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Create repository"를 누르면 저장소 생성이 완료됩니다.
2. https://www.sourcetreeapp.com/ 에서 sourcetree를 다운받아 설치 후 위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를 내 PC에 연동해 봅시다.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계정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Bitbucket.org에서 생성한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면 됩니다.
1) "복제/생성" 버튼을 누르면 "저장소 복제/추가/생성" 창이 뜨며,
2) 지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제공 저장소"창이 뜹니다. 이 중 생성하신 프로젝트를 선택 후
3) 확인 버튼을 누르고, 로컬 경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최종적으로 연동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3. 파일을 저장소에 업로드 해봅시다.
위 사진 가운데 있는 "익스플로러에서 열기" 버튼을 누르면 로컬 저장소 폴더가 바로 열립니다.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 파일.txt"파일을 만들어 주세요.
다시 sourcetree로 오시면 위와 같이 새로운 파일을 감지한 상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 옆에 "Stage All" 혹은 "Stage Selected" 버튼을 누르시면,
Stage( 저장소로 보내기 위한 리스트들 ) 에 등록됩니다. 이후 하단에 로그를 작성하고 "커밋" 버튼을 누르시면 저장소로 업로드가 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결과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SVN과 다르게 git는 로컬 저장소에 commit하는 과정과 원격 저장소로 push 기능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원격 저장소에 push를 하라면 상단 메뉴 중 "푸시"를 누르시면 됩니다. 커밋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표시가 됩니다. 몇개의 커밋할 사항이 있는지 숫자로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정과 삭제는 기존의 소스 컨트롤과 비슷한 형태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몇몇 팀원과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SourceTree로 관리하기 - 2. 팀 저장소 생성하기" 에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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