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error
- Linux
- elasticsearch
- MySQL
- ssh
- JS
- Ai
- 구글
- mariadb
- JavaScript
- s3
- build
- API
- ChatGPT
- 설정
- 바보
- 영어
- nodejs
- Windows
- AWS
- unity
- Python
- MSSQL
- 유니티
- Kibana
- sample
- docker
- app
- React
- Today
- Total
가끔 보자, 하늘.
Flutter 로 앱 개발 및 릴리즈 - 01. 생성 및 시뮬레이터 테스트 본문
일단 Macbook 에 설치를 시작. https://developer.android.com/?hl=ko
Android 모바일 앱 개발자 도구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Discover the latest app development tools, platform updates, training, and documentation for developers across every Android device.
developer.android.com
> brew install --cask flutter # brew 이용해 flutter 설치. /opt/homebrew/Caskroom/flutter/3.29.3/flutter 에 설치됨
> flutter docker # 현재 상태. android studio 가 설치되어 있다해도 android toolchain 설치가 안되었다고 나올 수 있음.
# toolchain 에러가 발생한 경우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
.
[!]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Android SDK version 36.0.0)
✗ cmdline-tools component is missing
Run path/to/sdkmanager --install "cmdline-tools;latest"
See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 for more details.
✗ Android license status unknown.
Run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to accept the SDK licenses.
See https://flutter.dev/to/macos-android-setup for more details.
.
.
toolchain은 android studio -> sdk manager -> sdk tools 에서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Android license status unknown" 문제는 cmd-line tools를 설치 후 다음을 실행한 후 질문에 "y"를 입력하면 됩니다.
>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이 예제에서는 프로젝트 이름을 new_todo 라고 입력하겠습니다. 이제 실행해 볼까요?
툴 상단에서 실행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처음이니 chrome(web)을 선택해 실행해 보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번에 처음 툴을 설치하신 분은 저처럼 android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없었을 겁니다. 당장 디바이스는 없으니 에뮬레이터를 설치해 안드로이드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Android Studio -> Tools -> Device Manager -> Create Virtual Device 를 선택해 원하는 디바이스를 설치합니다.
저는 pixel 8을 설치했으며 device 선택 메뉴에서 'Refresh'를 선택하면 자신이 추가한 디바이스 목록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OS 시뮬레이터에서 실행되는걸 확인해 보겠습니다.
Device-> [ios 버전 선택] -> [device 선택] 을 한 후 Android Studio device 선택 메뉴에서 'Refresh'를 선택한 후 iOS Simulato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각 에뮬레이터 실행 환경을 정리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하면서 gemini 2.0과 chatgpt에 문의를 해봤는데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이 답변을 잘 주네요.
다음에는 실제 필요한 컴포넌트 하나를 만들어서 샘플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Dart를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걱정이긴 하지만 AI를 믿고 잘 진행해 보겠습니다. :)
'개발 이야기 > 개발 및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로 앱 개발 및 릴리즈 - 03. Flutter Compoent와 Native Component (1) | 2025.05.09 |
---|---|
Flutter 로 앱 개발 및 릴리즈 - 02. 폴더 구조 정리 (1) | 2025.05.08 |
Flutter 로 앱 개발 및 릴리즈 - 00. 마음의 준비 (1) | 2025.05.06 |
Unity 에서 Firebase 연동하기 - 유저 데이터 저장/불러오기 (0) | 2024.12.28 |
Unity 에서 Firebase 연동하기 - 초기 설명 및 익명 사용자 허용 설정 (0) | 2024.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