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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보자, 하늘.
Unity 원격 디버깅 본문
자주 안쓰는거니 이번에 확실히 정리하자.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안드로이드 OS가 설치된 디바이스.
- 유니티 5.0 이상 (개인/기업 버전 둘 다 가능)
- AP (PC와 모바일 디바이스가 같은 AP를 사용해야 서로 접근이 가능하다.)
: 집에서는 보통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없을 듯.
: 보통 사무실에서는 보안등의 문제로 PC는 유선, 모바일은 별도의 무선을 사용할 듯.
이럴 경우 보통 2만원정도의 싼 공유기를 사면 AP로 사용 가능. 공유기 설정을 통해 AP로 변경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wifi를 설정된 AP에 연결한다. 그러면 자동으로 할당하는 IP를 통해 이를 진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디바이스 보안 정책이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하면 관리자와 확인이 필요할 수 있음.
- logcat filter : http://cafe.naver.com/logcatfilter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볼 수 있는 뷰어. 개발자님에게 무한 감사. 덕분에 시간 많이 아꼈어요.!!)
- Android SDK의 sdk\platform-tools\adb.exe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1. adb 설정
adb tcpip 8989 (포트는 원하는 번호로 변경 가능)
adb connect 192.168.100.8:8989 (위에 적은 포트를 뒤에 사용. 192.168.100.8은 여러분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할당된 IP로 변경하면 됨.)
이렇게 하면 연결되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는데, 문제가 발생할 경우
adb kill-server, adb start-server 두 명령어를 통해 재가동을 해보고 다시 시도해 보면 됨.
(안 될 경우 에러메세지를 보고 추가 조정을 하세요.)
2. logcat filter 설정.
가동 후 상단 디바이스 탬의 192.168.100.8:8989를 선택.
시작 버튼을 누른 후 text 필더에 자신이 보고 싶은 로그에 포함된 텍스트를 입력하면 됨. 가능하면 로그를 남길 때 종류별로 검색/구분을 위한 텍스트를 삽입해 두는게 좋다.
3. monodevelop 세팅
run 메뉴 -> Attach to .. 선택 -> 192.168.100.8:8989 선택.
(* 어플을 가동하기 전에는 192.168.100.8:8989는 보이지 않는다. 가동과 함께 시작되는 부분에 대한 코드 검증은 쉽지 않을 듯. 로그를 통해 검토하는 것을 추천.)
(* 코루틴은 시작과 끝에만 브레이크가 걸림. 정상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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