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6 14:04

Unity는 작업자 로컬에서 관리되는 파일들이 유독 많습니다. 


이런 파일들이 공유되기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꼬이는 건 시간 문제죠. 


이를 위해 Unity 프로젝트에서 공유되면 안되는 파일/폴더 리스트와 git 저장소에서 이런 파일들이 공유되지 않게 하는 gitignore 파일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프로젝트에 이미 공유되기 시작하면 이 파일에 적용된 내용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저장소 생성 후 바로 설정을 해두시길 권장합니다. 


bitbucket.org에서 저장소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reate a .gitignore"를 선택하면 해당 저장소에 적용할 gitignore 파일을 생성, 편집할 수 있습니다. 


Unity 프로젝트의 최상위 폴더들 중 Assets 폴더만 공유해도 되고, ProjectSettings 까지 같이 공유해도 됩니다. 


.gitignore에는 아래 내용을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가 필요한 내용은 아래 포멧을 참고하여 추가하시면 됩니다. 




############################## # Unity folders & files **/Library/ **/obj/ **/Temp/

############################## # Source Files

*.psd
*.max

############################## # Package files *.7z *.gz *.rar *.tar *.zip ###################### # Logs and databases *.log .DS_Store* Thumbs.db



파일은 일반적으로 *.exe 등으로 등록하면 exe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stage에 등록되지 않도록 합니다. 


특정 폴더는 /Temp/ 로,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를 모두 포함시키지 않을 경우 **/Temp/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공유할 때 10M 이상의 파일을 공유하지 않도록 하세요. 버전 관리에 많은 부담이 됩니다. sourcetree에서도 10M이상의 파일을 commit할 때는 경고를 출력합니다. 


git은 svn, cvs에 비해 branch가 상당히 가볍게 관리됩니다. 


저도 이전 프로젝트에서 svn의 branch는 너무 무거워서 거의 사용하지 않다가 git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