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연동하기 - 3. 샘플 초기 세팅
샘플 제작을 위한 게임 샘플은 2D Roguelike를 사용했다. Android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iOS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세팅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도록 한다. 그 이외의 내용이 다르진 않으니..
트래킹을 위한 1차 목표는 아래와 같다.
- 몇번째 스테이지에서 주로 좌절하는가
- Food의 획득, 이동 시 사용하는 량, 좀비에게 타격받아 소비되는 량
- 각 스테이지 별로 몇 번 정도의 이동으로 클리어 하는가.
Google Analytics 설정 절차
1. google 계정을 생성 후(기존 계정 사용 가능) https://www.google.com/analytics/에 로그인한다.
2. 애널리틱스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생성하는 폼이 출력될 것이다. 그곳에 원하는 대표 계정명, 속성명(속성은 프로젝트명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기본 화면을 볼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속성명을 "LogTest"로 명명함.
이제 실제 프로젝트를 세팅해보자.
1. 빈 프로젝트를 만들고, Roguelike, googleanalyticsv3.unitypackage를 생성한 프로젝트에 Import한다.
2. Assets/Plugins/GoogleAnalyticsV3에 GAv3.prefab을 클릭하고, Inspector view의 내용을 채워준다.
아래 내용만 채우면 테스트가 가능하다.
Android Tracking Code : 속성의 추적 ID를 입력한다.
Product Name : 제품명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속성값과 같은 "LogTest"를 입력했다.
Bundle Identifier : com.YourCompanyName.YourProductName 과 같은 포멧으로 입력하여야 한다.
Bundle Version : 원하는 대로.. 여기서는 0.1로 입력했다.
나머지는 기본값을 사용하겠다.
3. Project View에서 GameManager.prefab을 찾고, GameManager.cs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public GoogleAnalyticsV3 googleAnalytics;
4. Project View에서 GameManager.prefab을 클릭하고, Google Analytics에 세팅했던 GAv3를 Project View에서 찾아 연결한다.
5. GAv3를 활성화 하기 위해 GameManager.cs에 아래 코드를 삽입하자.
void Awake(){
.
.
// Start Google Analytics
Instantiate(googleAnalytics);
googleAnalytics.StartSession();
.
.
}
void OnApplicationQuit(){
googleAnalytics.StopSession();
}
이제 세팅이 완료되었다.
위 세팅은 일반적이라고 할 수 없다. "Google Analytics 연동하기 - 1. "의 설명과는 조금 다른데, 이 프로젝트의 중심인 GameManager의 특성 문제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다음은 실제 로그를 남기고,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결과를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