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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ity/Android 개발 시 손쉬운 로그 확인 방법
    개발 이야기/개발툴 및 기타 이야기 2021. 5. 10.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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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터미널에서 adb로 직접 연결해 결과를 확인했지만 unity package manager에서 logcat 지원하고 나서는 더 편리해 졌네요.

     

    이 글에서는 logcat 설치 및 사용법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우선 bluestack의 설정에서 ADB 사용을 활성화 합니다.

     

      "기기" 옵션에서 어떤 모델을 에뮬레이션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를 빌드 합니다.

    package name을 설정해야 합니다. 빌드 세팅 -> 플레이어 세팅 -> package name을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를 참고해서 설치하세요.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중인 버전에 모듈 추가를 선택 후 SDK/NDK/JDK를 선택/설치하시면 됩니다.

    이제 APK 파일을 빌드해서 bluestack에서 실행합니다.

     

    다음으로 unity editor에서 logcat을 실행해 실제 로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3. Unity Package Manager에서 "Android Logcat"을 설치, 

     

    Window -> Analysis -> Android Logcat( or Alt+ 6)을 실행합니다. 연결할 장비와 로그에 대한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uestack이 기동된 상태에서 logcat을 실행하면 "Auto Run"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filter를 설정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모든 로그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No Filter" 를 선택해 위에서 설정한 Package Name을 선택하면 해당 앱의 로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는 bluestack에서 클래시 로얄을 실행하여 출력된 결과 입니다.)

     

    Tools 옵션에는 프로파일링을 위한 추가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 복잡하지는 않은데 모르면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내용이라 한 번 정치를 해봤습니다. 

     

    도움 되셨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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