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회사에서 진행한 Data Warehouse(이하 DW) 및 통계시스템 구축이 최근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타를 저장한 Database(이하 DB) 종류, 저장된 로그의 파일 포멧 그리고 서버 위치도 다른 데이터들을 한 곳으로 손쉽게 모으기 위해 만들었던 천 줄 내외의 Javascript 코드를 정리해서 Collo라는 이름으로 github에 며칠 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Collo의 주 목표는 실시간으로 누적되는 데이터를 해당 시스템의 부하없이 DW로 가져오는 것이었으며,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모든 기능을 포함한 솔루션이 아닌 손쉽게 수정, 조작 가능한 작은 유틸리티 제작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리고 데이타를 가져오는 성능 보다는 안정성에 더 중점을 두어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를 위해서도 언제든, 누구든 분석하기 쉽게 가능한 작은 코드 수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혼자 개발을 했기 때문에 개발 시간 단축, 각 저장소에 대한 안정된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공개된 npm들을 최대한 활용하였습니다.

 

제작 중간부터는 사용 가능한 저장소를 하나 둘 늘리면서 내가 다뤄보지 않은 저장소에 대해서도 지원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이 작은 프로젝트가 같은 고민과 과제를 안고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이때부터 오픈소스로 공개를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관리툴의 UI도 엉망이어서 누군가의 도움을 받길 원했습니다. (첫번째 목표였을지도... -_-a)

 

이 카테고리에는 Collo에 대한 활용 방법, 예시들을 올릴 예정입니다. 

 

https://github.com/blackwitch/Collo

 

 

 

 

'개발 이야기 > Collo'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llo - slideshare 링크 공유  (0) 2019.11.05
Collo - 실시간 마이그레이션 툴  (0) 2019.09.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