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03 23:06

지난번에 우연곡절 끝에 rails server를 정상적으로 가동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후, 프로젝트를 만들 때 Gemfile은 항상 말썽이다. 


일단 이에 대한 상세원인은 다시 상세히 검토하여 다시 글을 올려둬야겠다.



일단 rails에서 DB를 다루어 API 서버를 만들어 보는게 목표이기에 코딩을 시작해 봐야지. 


그 시작은  "http://guides.rubyonrails.org/getting_started.html" 요기!! 공식 튜토리얼이니 찬찬히 보면서 시작해보자. 


아래는 "http://guides.rubyonrails.org/getting_started.html" 의 내용을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이다.


rails --version 의 결과는 4.1.0 샘플과 같다.


blog라는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rails new blog


cd blog로 들어가서 실행


$rails server

tzinfo에러는 여전히 발생. gemfile 파일을 수정하고 재실행하면 가동!


웹 브라우져에서 localhost:3000 으로 접속하면 "Welcome aboard" 화면 등장!


localhost:3000/blog 입력하면 아직 에러 화면 뜸. 이제 하나씩 만들어 보자.



튜토리얼 순서대로 "Hello!!"라고 말하는 레일즈를 만들어본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controller와 view가 필요하다.


controller의 역할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어떤 요청을 받는 것이다. Routing은 요청들을 어떤 controller가 받을지 결정한다. 종종, 하나의 controller에 하나 이상의 route가 존재하기도 하며, 각 route들은 서로 다른 action들을 제공하기도 한다. action의 목적은 view에서 보여줄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view의 목적은 여러 정보를 우리가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출력하는 것이다. view는 단지 출력용이며, view 템플릿은 기본적으로 eRuby라는 언어로 작성되어진다.


이제 controller를 만들어보자.


$rails generate controller welcome index


"index"라고 불리는 action을 가진 "welcome"  controller를 생성한 것이다.


controller는 app/controller/welcom_controller.rb, view는 app/views/welcome/index.html.erb에 생성되었다.


"app/views/welcome/index.html.erb" 파일을 열어, 불필요한 것들을 지우고, 아래와 같이 바꿔보자.


<h1> 안뇽! rails~! </h1>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려고 localhost:3000/welcome/index 들어갔는데.. 헉!! 에러남. 알고보니 한글 인식 문제였음. 스크립트 파일이라 그런건가. 일단, 아래와 같이 일단 수정해서 정상 출력확인.


<h1> Hello! rails~! </h1>


이제 localhost:3000으로 입력했을 때 저 문장이 나오도록 해보자.


config/rubtes.rb 열어서 아래와 같이 수정해보라.


get 'welcome/index' 부분을 root 'welcome#index' 로 수정.


이제 localhost:3000으로 들어가면 변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개발/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ruby on rails 시작해보기 - 2  (0) 2014.05.06
ruby on rails 시작해보기 - 1-1. 보충설명.  (0) 2014.05.04
ruby on rails 시작해보기 - 1  (0) 2014.05.03
ruby on rails 윈도우 설치  (0) 2014.04.20
Ruby on Rails  (0) 2014.04.16
SVN 속도 문제  (0) 2014.04.14